정신수련에 재미 붙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무위입니다. 잘 들 지내시지요?

많은 분들이 열심히 수련을 하시는 모습을 보니 저도 열심히 분발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피터팬님의 『5분 몰입의 기술』에 보면 몰입을 좌우하는 것은 '호감'입니다. 자신이 호감이 있는 취미, 놀이, 게임은 몰입이 바로 일어나는데 책을 펴면 잠이 오는 것이 바로 호감의 차이에서 비롯이 됩니다. 무의식은 안 하던 것을 안 하려는 경향이 있어서 안 보던 책을 보면 잠이 오거나 음악 듣자는 생각이 일어나면서 '아... 그럼 그렇지 내가 무슨 책. 음악이나 듣자.'하면서 책을 덮게 됩니다.

 

결국 새로운 기술을 자신의 몸에 장착시키기 위해서는 21번에서 100번 이상 반복해야만 무의식이 받아들이고 거꾸로 호감이 일어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운전을 배우는 것도 처음에는 별생각을 다해야 해서 재미가 없으나 몸에 익으면 왠지 드라이브가 재미있는 것과 같다고 할 것 입니다. 스포츠, 게임 등 모든 것이 마찬가지 일 것 입니다.

 

이러한 무의식의 특성을 고려해서 수련을 여유있고 재미있게 해 나가시는 것이 효과적일 것 입니다.

 

처음에 보통 많은 분들이 이런 생각을 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과 좀 달라서 예전에 이런쪽 관심도 많이 가졌었지. 바로 호흡을 늘릴 수 있어. 저런 기본적인 것은 뛰어 넘고 바로 초수 늘리기를 하자.'

'빨리 효과를 보려면 하루에 2시간씩 이상은 해야겠지?'

 

이상의 생각을 하면서 호흡수련을 1시간 억지로 해 봅니다. 처음에는 참 괴로울 것입니다. 자세 신경 쓰랴, 호흡신경 쓰랴. 이렇게 1시간 하고 나면 숨도 막히고 답답해서 마음속에 '헉... 이런 걸 몇년 해야 한다고??'라는 무서움이 일어 납니다. 호흡은 어렵고 힘든 거라는 선입견과 비호감이 마음에 꽉 차게 됩니다. 시작부터 이렇게 되니까 띄엄띄엄 1주일에 1번 정도 호흡수련하고 까먹었다가 다시 하고 하면서 제대로 수련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을 합니다. 무의식에 습관이 안 드는 것이지요.

 

반대의 경우인데요. 선배 경험자 들이 이야기 하듯이 별 욕심 없이 10분 호흡명상 파일을 활용해서 하루에 10분씩 30일간 해 보았다고 해 보시지요. 속으로 이런 생각이 일어 납니다.

 

'아 명상도 별거 아니네. 그냥 따라하니까 힘들지도 않고 재미있는데... 이제는 몰입도 잘 되는데 20분짜리 듣거나 호흡초수를 천천히 늘려 볼까?'

 

이런 경우는 호흡에 '호감'이 붙어서 이제 안 하려고 하니 왠지 뭔가 거른 것 같고 호흡하는 시간을 즐거워 하게 됩니다.

 

'모른다'도 마찬가지 인 데요. 처음에는 1시간에 한 번씩이라도 '모른다'하면서 여유있게 마음리셋을 하시다가 잘 되시면 더 회수를 늘려 가시면 되는데 할 때 마다 효과가 괜찮으면 마음속에 '어 이거 좋은데...' 하면서 호감이 생겨 나게 됩니다. 오늘 왜 몇번 못했지 하고 자책을 하시면 역효과가 나실 겁니다.

 

또 하나 '모른다'와 '사단노트'를 섞어서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모른다'만 하면 처음에 약간 막연할 수도 있는 것을 '모른다' 해서 깨어있는 상태에서 '사단노트'를 쓰면 재미있는 문제풀이처럼 '아... 이런 거였어.'라는 것을 하루에 하나 정도라도 얻을 수 있는데 왠지 얻은 것 같으니까 '모른다'만 하는 것 보다 더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이 발생을 하는 경우인데 본인은 깨어 있다고 하는데 주변사람들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깨어있다는 착각을 개선하는데도 '사단노트'가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노트를 쓰면서 스스로가 계속 객관적이 되어 간다고 할까요. 또 눈으로 사단노트를 대략 보는 것 보다는 또박또박 써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 속도를 내시는 분들 상당수가 중간에 재미없어서 포기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고, 결국 여유있게 재미있게 해 가신 분보다 뒤떨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재미있게 자신의 정신을 연구해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 추천드리고 싶은 수련방식]

 

'모른다'와 '사단노트'를 먼저 같이 행한다

10분 호흡명상 파일을 30일 정도 해 본다

 

 

[처음에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수련 방식]

 

'모른다', 10분호흡 명상 파일 연습도 안 하고 바로 호흡 초수 늘리기를 하는 수련방식